지능발달의 심리측정(測定) 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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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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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그 다음 이 인지과제課題 수행과 실제 학교의 학업성취도를 관련시켜 지능을 변별할 수 있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
data(자료)명 :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그러나 이와 같이 표현된 Binet의 정신연령개념으로는 인간의 지적 수행을 적절히 반영해 주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core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Binet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지능은 발달하며, 나이든 아동과 adolescent(청소년)들은 어린 아동들보다 지적 수행이 높아야 된다고 믿었다.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1908년 이미 만든 지능검사를 수정하여, 특정 연령의 약 1/2 정도의 아동들이 풀 수 있는 문항들을 선정하여 연령별로 구분된 검사로 만들었다. 또 Thurstone과 Thurstone(194l)은 공간지각, 지각속도, 수리 력, 언어이해력, 어취 유창성, 기억과 추론을 지능을 구성하는 일곱 가지 요민으로 보았고, 이 일곱 가지 요인을 기본 정신능력이라 불렀다.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report) data(자료)입니다.
프랑스의 심리학자 Binet와 Simon(1905)이 최초로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 Binet는 이러한 검사에서 5세 수준의 모든 문항은 맞게 풀고, 6세 수준의 문항을 모두 틀린 아동은 5세 아동의 정신연령(MA)을 가졌다고 보았다. Spearman(1927)은 대부분의 민지과제課題 수행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일반요인이 있고 특정 인지과제課題 수행과 관련된 특수요인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Binet 이후 여러 학자들은 지능이 단일 속성인지, 여러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요인analysis을 통해 검증하였다. 따라서 심리측정적 접근에서는 지적 능력의 개인차를 구별해 주는 것이 지능검사라고 생각하고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많은 표준화된 지능검사가 개발되었다.
Spearman과 Thurstone이 비교적 적은 수의 기본 정신능력이 지능을 구성한다고 생각한 반면, 최근 Guilford는 지능이 100개 이상의 정신능력요인으로 구별된다고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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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지능발달의 심리측정(測定) 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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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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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심리측정적 접근의 주요 goal(목표) 는 지적 능력들이 정확하게 어떠한 특성(特性)인지를 밝히고, 개인들 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이들 특성(特性)들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다.





또 Cattell(1963), Horn과 Cattell(1982)은 Spearman의 일반요인과 Thurstone의 기본 정신능력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두 차원으로 나눌
지능발달의 심리측정(測定) 적 접근에 대한 레포트 資料입니다. 그는 지능을 세 차원, 즉 사람이 생각하고 있는 내용, 사람이 수행하고자 하는 사고의 종류나 조작 그리고 해답이나 지적 산물의 종류를 기준으로 해서 요인을 구별하였다. 각 차원을 여섯 가지의 내용, 다섯 가지의 조작 그리고 여섯 가지의 산물로 구분해서 총 180개의 기본 정신능력을 구성하는 지능구조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학교에서 학습이 더딘 학생을 선별하기 위해 먼저 주의, 지각, 기억, 수리적 추리 및 언어이해력과 같은 것을 측정할 수 있는 인지과제課題를 만들었다. 또 10세 수준 이하의 모든 문항은 맞고, 11세 이상 수준의 문항 중에서 반 년분의 문항을 맞춘 경우, 10년 6개월의 정신연령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