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성(엄마의 말뚝을 읽고쓰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21:59
본문
Download : 문학과성엄마의.ppt
낡은 집이었지만 서울에서 처음 장만한 집이라 엄마의 애착은 남달랐다. 그러던 중 인왕산 기슭 달동네에 자그마한 집을 장만하게 된다. 그 곳에 엄마는 말뚝을 세운 것이었다
■ 인물성격
설명
문학 엄마 말뚝 독후감 엄마의말뚝 / ()





■ 나와 엄마의 말뚝
■ 엄마의 입장에서의 말뚝
■ 줄거리
문학 엄마 말뚝 독후감 엄마의말뚝 / ()
■ 나의 입장에서의 말뚝
Download : 문학과성엄마의.ppt( 91 )
다. 인왕산 기슭의 현저동 산동네 셋방에서 엄마는 오기 어린 교육에의 집념으로 오빠와 나를 삯바느질을 해 가며 키우게 된다. 나는 엄마의 유언대로 엄마의 시신을 화장하여 고향이 바라다보이는 강화도 바닷가에 오빠의 경우처럼 장례 지내고자 하지만 장성한 조카는 주위의 이목과 자신의 사회적 체면을 이유로 매장할 것을 고집하여 뜻대로 장례를 치른다. 여든여섯 노구의 엄마는 약물의 부작용인 듯한 발작을 한다. 오빠는 6·25때 좌익에서 전향하였다가 피난을 가지 못하고 피해 망상 증세를 보이며 초췌하게 숨어 지내다가 무참히 살해되었다. 엄마는 신여성이 되어야 한다는 다짐을 주었다.
문학과 성(엄마의 말뚝을 읽고쓰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엄마의 모성애
순서
6·25의 와중에서 비참하게 오빠를 잃은 엄마는 조카들과 함께 노후를 지내던 어느 날 낙상하여 다리 수술을 받게 된다. 6·25 전쟁 중에 아들을 잃던 때의 기억이 광란적으로 드러난다. 문안(사대문 안)에서 남부럽지 않게 살 날을 기대하면서 오빠를 신앙에 가까운 믿음으로 뒷바라지 한다. 수술 후 엄마는 7년을 더 살다 돌아가셨다.
문학 엄마 말뚝 독후감 엄마의말뚝
■ 여성의 정체성 나는 어릴 적 아버지를 여의고 대처(서울)로 오빠의 교육을 구실로 떠난 엄마의 손에 이끌려 따라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