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학기 청소년심리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4:26
본문
Download : 20132_기말_청소년2_청소년심리.pdf
제3강 청소년발달의 이론(理論) (이론(理論)적 조망)
순서
(3) 친구와 비행
제6강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제10강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청소년심리,청소년심리기말,청소년심리기출,청소년심리기말시험,청소년심리족보
1. youth과 또래 관계
(1) 친구관계와 인지발달
제14강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① 사회통제理論: 비행youth들은 일반 youth들에게 거부를 당하기 때문에 자신과 유사한 가치를 가진 반사회적 동료와 관계를 가짐
② 구조주의 理論 ․ 사회학습 理論: 반사회적 동료와의 교제가 youth 비행을 증가시킴
제13강 청소년기의 가정
초기 youth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 정서적 성숙과 인지적 ․ 언어적 능력의 진보는 youth기 대인 관계의 특징을 change(변화)시킴
제7강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제2강 청소년발달의 이론(理論) (이론(理論)적 조망)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11-12강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2. 또래집단의 형성
설명
제8강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1) 또래집단의 형성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인
가용성, 근접성, 사적 特性(특성)의 일치성, 공유된 관심과 선호도, 인종 ․ 성 ․ 민족 집단의 유사성, 빈번하고 즐거운 만남, 편리한 교통
youth들은 아동보다 부모의 통제를 더 많이 느끼고 이에 반항하기 스타트하며, 평등한 부모-자녀 관계를 원함. 이에 비해 또래 관계는 훨씬 평등하므로 대부분의 youth들은 가족보다는 또래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
2013년 2학기 청소년심리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제14강 youth기의 친구관계
- 중략 -
제9강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2) 가족과 친구
제4강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 각 강의별 核心(핵심)체크 + 해설포함 *
제5강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제15강 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또래집단은 youth의 자아 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지위, 인정, 인기 등을 제공하는 강력한 사회적 보상의 원천이며,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비행 행동과 비행 친구의 존재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관계의 방향성에 마주향하여 는 3가지 관점이 존재
제2강 청소년발달의 이론 (이론적 조망) 제3강 청소년발달의 이론 (이론적 조망) 제4강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제5강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제6강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제7강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제8강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제9강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제10강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제11-12강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제13강 청소년기의 가정 제14강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제15강 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각 강의별 핵심체크 + 해설포함 *
③ 상호작용적 견해: 비행 친구의 존재와 비행 행동은 서로 effect(영향) 을 주고 받음
Download : 20132_기말_청소년2_청소년심리.pdf( 71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