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윤리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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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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定義(정이)론자들은 ‘좋다’ 혹은 ‘선하다’는 것은 감정·정서 혹은 태도의 표현에 불과한 것이고, 그 대상은 객관적으로 주어져 있지 않으므로 인지의 내용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프리차드나 로스는 ‘의’의 concept(개념)은 선의 concept(개념)에서 추리되거나 그것에 의해서 설명(explanation)되는 성질의 concept(개념)이 아니라고 하였다. 定義(정이)론자들은 ‘선’이라는 술어가 지시물을 가지는 말, 즉 의미를 가진 말이라고 생각지 않는다.
한편 定義(정이)론에서는 ‘선’이 단순한 성질 혹은 특징을 서술하는 술어라는 모어의 입장을 정면으로 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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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의 윤리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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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어에 의하면, 선의 concept(개념)은 윤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므로 다른 윤리학적 술어에 의해서 설명(explanation)될 수 없고, 다만 다른 술어들을 설명(explanation)하는 원초적 술어라 한다.
定義(정이)론자인 에이어나 카르납의 윤리설은 ‘논리…(省略)
모어에 의하면, 선의 개념은 윤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므로 다른 윤리학적 술어에 의해서 설명될 수 없고, 다만 다른 술어들을 설명하는 원초적... , 도덕성의 윤리학적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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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어에 의하면, 선의 개념은 윤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므로 다른 윤리학적 술어에 의해서 說明(설명) 될 수 없고, 다만 다른 술어들을 說明(설명) 하는 원초적...
다. 그러나 모어의 주장에 반대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이러한 원초적 술어로 ‘의’도 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定義(정이)론은 선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전제하는 모든 윤리설을 부정하여 지식체제로서의 윤리학 자체의 성립이 가능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