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11:06
본문
Download :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hwp
벌은 아동과 학생의 불쾌감과 공포감을 자극해서 불필요한 학습을 방지하고 필요한 학습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만들 때 많이 이용하는 강제적 수단이다. 같은 상벌일지라도 연령과 요구, 집단 분위기와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요인에 따라 그 效果가 다르다.
상벌의 效果는 상벌에 사용하는 자극과 주체적, environment적 요인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난다. 학습동기의유발방법 ,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학습동기의유발방법




Download :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hwp( 97 )
설명
순서
<목차>
1. 학습동기의 definition
2. 학습동기 유발 책략
(1) 적절한 학습goal(목표) 의 선정과 명확화
(2) 개인적 흥미에 부합하는 project 제시
(3) 학습결과에 대한 지식
(4) 상과 벌의 사용
(5) 지적 호기심의 유발
(6)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활용
(7) 긍정적인 자아개념(槪念)의 형성
상과 벌은 인위적, 수단적 동기 유발의 방법으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와 결과에 의하면, 칭찬이나 보상의 效果는 고학년에서 현저히 높게 나타나며, 남학생의 경우는 벌이나 힐책이, 여학생의 경우는 칭찬이나 보상이 더 效果적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따
(5) …(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다.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상은 성공감과 만족감을 주고 사회적 승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학습을 촉진시키고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다
반면에 벌은 질책이나 부인, 행동의 금지와 같은 형식으로 주어진다.
학습 동기의 유발 방법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