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14:23
본문
Download :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hwp
메지로우(Mezirow, 1995: 51)가 지적한 것처럼 `아동기의 학
습은 주로 형성적 기능(formative function)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성인기
의 학습은 전환적 기능(transformative function)이 구별되는 특징`으로 간
주된다
물론 성인기에도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활동이 분명히
나타나기는 하지만, 자신의 삶을 지탱하는 기존의 것들이 상황적으로 적절
한지 검토하고, 삶에서의 여러 가지 처리해야할문제에 대하여 efficacy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스스로 개조해 가는 노력은 아동기에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양상이다.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 ,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전환학습의 의미와 정의(定義)
목차
* 전환학습의 의미와 정의(定義)
Ⅰ. 전환학습의 의미
Ⅱ. 전환학습의 주요 정의(定義)
1. 의미 도식과 의미 관점
2. 성찰의 역할
* 출처
* 전환학습의 의미와 정의(定義)
I. 전환학습의 의미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한 아동
및 靑少年(청소년) 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사회적으로 적절하고 유용한 내용을 전
달하고 숙달시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비슷한 맥락에서, 기존의 경험을 이해하는 개인의 관점이 더 이
상 적절하지 않거나, 지식이나 관행이 불필요해지는 경우에 이들을 해체하
려는 페기학습(unlearning)의 노력도 성인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학
습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송미영, 유영만, 2008).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은 바로 이러한 학습 양식에 주목하면서 theory(이론)화한 정의(定義) 이라고 볼
수 있다아
한마디로 말해서 전환학습에서 강조하는 `전환`이라는 것은 바로 성인
학습자가 세상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틀, 즉 관점(perspective)의 전환을 뜻
한다. 그러나 학교교육과 다양한 경험
을 통해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이미 갖추고 있는 성인
의 교육 장면에 있어서는 새로운 내용을 전달하는 것보다는 기존에 학습한
것을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 적절하게 재구조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 중요하다. 메지로우(1990: 14)는 관점의 전환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정이
현실을 지각하고, 이해하고, 또 느끼는 가운데 어떻게 혹은…(skip)






순서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
Download :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hwp( 71 )
,인문사회,레포트
전환학습의의미와개념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