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6 06:07
본문
Download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hwp
인형은 학습 혹은 정서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연구하는데 있어 교육적이고 치료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Woltman(1972)은 아동에게 개인 및 집단 치료도구로서 줄인형(Marionette)및 손인형(hand puppet)을 사용하여 치료적인 인형극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순서






설명
Download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hwp( 50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
레포트/인문사회
인형극이장애아동교육에미치는교육적가치에관한탐색
,인문사회,레포트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형극(Puppetry)이란 극화활동의 한 형태로서 무대에 사람이 아닌 인형(Puppet)이 등장하여 연기하는 극예술이다. 아동국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 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즉 개인 아동치료(Irwin, 1983 : Irwin & Shapiro, 1975), 집단치료(Woltman : 1972), 그리고 가족치료(Irwin & Malloy, 1975)에 사용되었고, 이혼 가定義(정이) 자녀(Bunting. 1985). 정신(p. 26)지체아동(Myers, 1971), 시설 수용된 정신지체 성인(Merritt, 198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Caputo, 1993), 그리고 병원수용아동(Linn, 1977)과 같은 특정대상의 연구에서도 인형극을 사용하였다. 인형의 치료적 사용은 Woltman(1940)에 의해 병 혹은 의학적 조치와 부모분리에 대처하도록 병원수용아동을 돕는 유용…(省略)
다. 인형극에서는 생명을 지닌 배우와 무생물체인 인형을 구성인자로 하기 때문에 다른 극 형태에서는 가질 수 없는 다른 차원의 극적 효능와 교육적 효능를 창출해 낼 수 있다아 특히 전조작가 유아는 물활론적 사고로 인해 인형은 단순한 물체가 아니라 하나의 놀랄 만한 마술적인 힘을 지닌 것으로 상상하여 인형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된다. 인형극이장애아동교육에미치는교육적가치에관한탐색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인문사회레포트 ,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II. 교육적 도구로서 인형극
1. 인형극과 대인문제해결
2. 인형극과 통합교육
III. 언어와 의사소통 개발도구로서 인형극
IV. 치료적이고 진단적 도구로서 인형극
1. 투사기법으로서 인형극
2. 상징놀이 watch도구로서 인형극
3. 가족인형극 면접법
4. 인형 문장완성검사
V. 극과 학교예술로서 인형극
VI. 結論 및 시사점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최근에 와서 인형극은 교육, 언어발달, 상담, 정신건강, 치료, 극, 음악, 오락 및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에 있어서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아 또한 인형극은 다양한 임상 장면과 연구에서도 사용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