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5:53
본문
Download : 가족생활교육.hwp
가족생활교육,인문사회,레포트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교육인문사회레포트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定義(정의) 과 영역 및 내용
가족복지는 개인, 가족, 집단 또는 지역사(歷史)회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고 회복시키며 인간의 삶에 적절한 사회적 조건을 창출하고자한다.
Ave & Lee는 가족생활교육을 개인의 인성을 개발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성장 발달시켜 가족구성원들이 직면하게 되는 현재와 future(미래)의 문제들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활동으로 定義(정의)하였다.
1. 가족생활교육의 定義(정의)
가족생활교육은 가족문제 발생을 줄이고 가족원 스스로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함으로써 가족의 위기 및 해체를 막기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는 가족복지 서비스 영역이다. 이러한 가족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인간의 alteration(변화) 를 추구하는 직접적 실천 또는 미시적 접근방법과 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를 추구하는 간접적 실천 또는 거시적 방법을 활용하여 왔다. Arcus는 가족생활의 질적 극대화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가족원에게 필요한 자원, 정보, 기술 등을 제공하고 지도하는 과정으로 定義(정의)하면서, 가족생활 교육에 관련된 定義(정의) 이나 Cause 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적인 태도나 가치를 개발하며 타인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 수용하면서 가족복지에 기여하도록 하는 대인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렇다고 이 세 가지 측면의 중요…(skip)
순서
Download : 가족생활교육.hwp( 12 )
다. 즉 가족생활 교육은 가족원 개개인의 성장과 가족발달주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 주고,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alteration(변화) 하는 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문제를 예방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定義(정의)할 수 있다아
가족생활교육은 문제 해결, 문제 예방, 그리고 잠재력 개발이라는 원리에서 발달해 왔으며, program 개발 초기에는 문제해결에 초점을 둔 반면 현재에는 문제 예방과 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둔다. 하지만 통합체계인 인간과 environment(환경) 을 분리시켜 개입하는 접근방법으로는 가족복지의 목적달성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1970년대 이후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가족복지의 실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