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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하의 ‘새 봄’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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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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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시대적 모습을 어떤 문학가들은 60년대를 김수영으로 대표하며 제도권에 대한 거룩한 분노를 보여주는 시민(市民) 민주주의, 80년대를 김남주로 대표하며 더 이상의 어둠과 독재를 민중과 지식인 스스로 벗어나고자 했던 폭발력을 가진 혁명적 민주주의라 칭했는데 반해, 70년대의 김지…(drop)

,인문사회,레포트
다. 그들에게 민주주의란, 정신적 위안이나 단순한 이상향이 아닌 몸에 배어버린 식수(食水)였다. 하지만, 그 둘은 분명 다른 것 하나가 있었다. 그럼에도 이에 만족치 못한 독재 정권 아래 74년 긴급조치 1호로 다시금 정치, culture, 예술, 모든 삶 자체가 공포 정치 아래 마치 Japan강점기 민족culture 말살정책 때처럼 눈보라 아래 얼어가야 했다. Japan 강점기 시대를 살아왔던 culture지식인이 누려보지 못했던 민주주의의 달큰한 중독성을 70년을 살아가는 지식인들은 알고 있었다.

김지하의






김지하의 ‘새 봄’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 자료 입니다. 72년 발효된 유신이라는 이름 아래 그 호흡과 태동을 만세전으로 회군해야 했다. 그런 그들에게 유신이라는 이름 아래 자행되는 강압 독재는 죽음과도 같은 것이었다.김지하의 , 김지하의 ‘새 봄’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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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하의 ‘새 봄’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 입니다.

◎김지하란 누구인가?

ꡒ1974년 1월을 죽음이라 부르자/오후의 거리, 방송을 듣고 사라지던/네 눈 속의 빛을 죽음이라 부르자/좁고 추운 네 가슴에 얼어붙은 피가 터져/따스하게 이제 막 흐르기 처음 하던 그 시간/다시 쳐온 눈보라를 죽음이라 부르자ꡓ

(김지하, ‘1974년 1월’중)

1974년 1월 우리의 민주주의는 또 다시 잠들어야 했다. 그런 그들의 중심에 서있는 그이기에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를 갈구했으며 그 현실 속에 갇혀 있는 스스로를 어둡고 습기차고 갑갑한 지하라 칭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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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하의 ‘새 봄’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벚꽃 지는 걸 보니
푸른 솔이 좋아
푸른 솔 좋아하다 보니
벚꽃마저 좋아

김지하의 시가 교과서에 그것도 중1학년 교과서에 실린 것만으로도 민중 민주 문학에 대한 우리의 깨어있음이 이제는 학교 교육을 통해 우리의 사상과 이념을 한정시키고 획일화시키기에는 그 의식 수준과 커뮤니티가 너무나 발달했다는 점을 반증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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