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미적분지도에 관하여 / 미적분 지도 학교수학에서 미적분 지도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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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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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이 일어나면서 ‘새 수학’에서는 학교수학의 현대 수학화라는 정신에 따라 보다 엄밀한 지도를 하자는 제안이 미적분 교재의 바탕에 깔려 있었으나, 권위주의적인 연역적 전개와 엄밀성을 포기하고 직관적인 관련성과 지적으로 변조되지 않은 단순화를 강조하여 문제해결과 수학의 응용을 보다 강조하자는 주장이 최근 강해지면서, 미적분 교재의 추는 새로운 차원의 상황을 맞고 있다.
미적분 지도 학교수학에서 미적분 지도의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ƒ. 미적분 지도 방법
순서
② 현재 우리 나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극한 방법
설명
의 특정한 값에 대하여 의 증분 가 양쪽 방...
다. Perry는 1901년 영국학술협회의 글라스고우 회의의 수학교육 이란 제하의 강연에서 지력을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하며 자연의 신비를 파헤치는 정신적 도구로서의 미적분 지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 방법에서는 함수 에서 는 무한소 증분의 몫인 微分商 이고 이 를 계산할 때 모든 무한소량은 결과에서 무시된다.수학교육 미적분지도에 관하여 미적분 지도 학교수학에서 미적분 지도의 문
예를 들어 일 때 도함수는
① Leibniz식의 전통적인 무한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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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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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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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미적분지도에 관하여 / 미적분 지도 학교수학에서 미적분 지도의 문
이 방법에서는 실수 변수 가 으로 접근할 때 곧, 가 어떤 극 한값에 접근할 경우 그 극한값을 로 택한다. 또한 1905년 Klein의 주도로 제시된, ‘Meran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사고의 심장이요 혼이라고까지 주장한 함수적 사고의 개발을 위해 미적분이 학교수학의 본질적인 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는 미분의 몫이 아니라 의 의미이며 는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그 몫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보 고 있다.
학교수학에서 미적분 지도의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되기 스타트한 것은 20세기 초에 수학 교육 개혁 운동을 주도한 Perry와 Klein에 의해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