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단편소설 속의 자아의식과 현실인식 날개, 지주회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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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00: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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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는 두 단편소설을 통해 이상의 자아의식과 현실인식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기생 금홍과의 2년 여에 걸친 동거 생활 중에 형성된 자아의 분열상과 내면 의식을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 surrealism): 현실을 초월한 세계를 탐구하고 표현함을 목적으로 하는 주의. 1920년대 다다이즘에 이어 프랑스의 시단과 화단에서 일어난 새로운 예술 경향임.
적인 기법으로 그린 작품이 <날개>이며, ‘거미가 돼지를 만난다’는 뜻의 <지주회시>는 현실 상황 속의 인간 관계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다른 어떤 관계보다도 관계의 결집력이 약하고 무의미하며 몰가치적인- 와 도덕적 타락을 그린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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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론





설명
1. 서론
2. 본론
3. 結論(결론)
1. 서론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이상의 주요 소설 작품은 그의 자아와 현실과의 관계 및 대현실 태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용남 외 2인,「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그의 대표작인 <날개>와 <지주회시>는 1936년,
《조광》에 발표 되었던 단편 소설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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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현대소설론 중 이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2. 본론
(1) 작품의 줄거리
가. 날개
지식 청년인 ‘나’는 놀거나 밤낮없이 잠을 자면서 아내에게 사육(飼育)된다 ‘나’는 몸이 건강하지 못하고 자의식이 강하며 현실…(To be continued )
본 資料는 현대소설론 중 이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조사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