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sportal.or.kr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대책 > seoulsportal2 | seoulsportal.or.kr report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대책 > seoulsportal2

본문 바로가기

seoulsportal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6:24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hwp





학교조직의 효율화를 위해서 먼저 조직의 이론적 접근을 통해서 학교경영조직의 형태와 현재 학교경영조직의 문제점을 고찰 한 후, 나아가 학교 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학교조직의 효율화를 위해서 먼저 조직의 이론적 접근을 통해서 학교경영조직의 형태와 현재 학교경영조직의 problem(문제점)을 고찰 한 후, 나아가 학교 조직의 효율적 운영 대책을 모색했습니다. 이 조직은 교육과정 운영을 간접적으로 지원해 주고 사무적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가기 위한 직능 조직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이 배분되어 있는 수직적인 관료조직이다. ,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경영경제레포트 ,



다.여러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즉 학교교육 활동 그 자체의 조직이라 하겠으며 교수-학습조직, 생활지도 조직, 연구-연수 조직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② 교무분장조직
교무분장조직은 지도활동의 사무조직과, 일반 업무 활동의 사무조직으로 나뉜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무조직은 교장-교감-직능부장교사(보직교사)-계원교사(평교사) 이어지는 조직으로 학교의 사무를 처리하여 행정 중심의 조직이다.


설명
순서



❍ 들어가며

Ⅰ. 조직의 이론(理論)적 접근
1) 조직의 유형
2) 조직 행위론
3) 조직의 원리

Ⅱ. 학교 경영 조직 형태
1) 의사결정기구
2) 교수조직
3) 업무 수행 조직

Ⅲ. 학교 경영조직의 特性(특성)
1) 전문적 관료제
2) 조직화된 무질서
3) 이완조직
4) 이중조직

Ⅳ. 학교 경영 조직의 문제가되는점
1) 학교경영자로서의 교장의 전문적 자질 상실
2) 관료적인 학교 경영구조
3) 교무분장 중심 조직구조
4) 권위적인 의사결정과definition 조직구조
5) 사무조직에서의 직급에 따른 권한과 책임 위임의 안배
6) 자문협의회 조직의 형식적 운영

Ⅴ. 학교 경영 조직의 improvement(개선) 방향
1) 학교 경영자의 전문적 경영 자질 구비
2)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행정 조직의 운영
3) 교육지도 조직 중심의 학교 운영
4) 학교조직 의사결정과definition 민주화
5) 학교 조직 운영체제의 재편

❍ 結論

교육지도 조직은 교장-교감-부장교사-학급담임교사(교과교사) 이어지는 조직으로 교육과정 운영을 직접 담당하는 조직형태이다. 대표적으로 교직원회의 비롯한 각종 위원회를 들 수 있다 교사에게 경영 참가의 기회를 제공하며, 의사결정과정에 기여하도록 하는 막료적 성격의 기능이 있다

Ⅲ. 학교 경영조직의 特性(특성)
1) 전문적 관료제
학교조직은 관료적인 특징과 전문성을 모두 갖춘 이원적인 조직特性(특성)을 보인다.
③ 운영협의조직
운영협의조직은 관련조직들을 조종하고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활동을 효율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의사 결definition 합리화·민주화를 위해 필요한 조직이다. 교사는 법령에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생을 교육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지도조직의 관계가 기본적으로 수평적인 관계이다.
3) 이완조직
이완 또는 느슨한 결합이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닌채 …(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대책

Download : 학교경영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hwp( 45 )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1.gif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2.gif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3.gif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4.gif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5.gif 학교경영조직의%20효율적%20운영%20방안_hwp_06.gif




여러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관료적인 特性(특성)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교무분장조직 하에서의 행정적인 업무수행과 밀접하게 관련있고, 전문적인 特性(특성)은 교수-학습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조직화된 무질서
cohen과 olsen은 학교가 교육조직의 目標(목표)가 구체적이지 못하고 수시로 변한다는 측면에서 불분명한 目標(목표)를 가지고, 교육目標(목표)를 달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기술도 분명하지 못해 불확실한 기술로서, 조직 구성원이 유동적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기에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이라 했다.
Total 36,900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eoulsportal.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eoulsportal.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