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program]) 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19:46본문
Download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hwp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과평 발도로프 프로그램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program]) 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비교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program]) 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비교
영유아프로그램과평,발도로프,프로그램과,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비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발도로프, 생태유아교육 호로그램을 장단점을 정리(arrangement)하고 나의 견해를 논해보시오
1. 발도르프 호로그램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교육학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의 1919년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2) 교육내용
발도르프 교육활동은 자유놀이와 집단활동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어린이에게는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며, 놀이는 어린이의 진지한 작업, 능숙한 손가락 놀림은 활동적인 생각을 만들어 내고,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다.
이 인지학을 기초로 한 학교는 “교육예술”로서의 학교운동을 스타트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자유 발도르프학교였다. 처음 슈타이어는 “신지학자”로 이해되었고, 나중에 신지학에 대립하는 개념(槪念)으로 일종의 인간중심사고에 바탕을 둔 인간학, 즉 인지학자가 되었다.(김연진 외 3인) 그는 인간은 모든 가능성이 내면이 집중되어 있으며, 어린이가 행하여 얻어진 경험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행할 수 있는 방식에 影響을 주고, 어린이 안에 본질적인 사랑을 발달시키려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는 것은 학문, 예술, 종교를 배양하는 것이다.
1) 교육 목적과 원리
발도르프 교육학에서는 모든 단계의 교과과정에 전인교육의 철저히 스며들어 있으며, 교육목적도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추구하는데 있다아(김연진 외 3인 p. 183) 그리고 교육원리로서 사랑, 어린이 안에 본질적인 사랑을 발달시키려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놀이와 놀잇감, 예술작업,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라이겐, 그리기, 노래, 環境(환경)구성 등이다. 발도르프 호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원리는 모방과 본보기 교육, 감각중시 교육,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 교육이다.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집단활동 시간에는 노래, 손유희, 이미지 게임 …(생략(省略))
Download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로프 프로그램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hwp( 37 )
설명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