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 아시아의 인문環境(환경)과 文化(문화)적 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04:51본문
Download : 동남 아시아의 인문환경과 문화적 특성.hwp
그러나 이들 용어는 널리 쓰이지 않았고, 대신 유럽의 식민통치지역을 나타내는 `英領버마`, `英領말라야`, `프랑스領인도차이나`, `네덜란드領인도` 등의 명칭이 훨씬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동남아시아의인문環境(환경)과文化(문화)적特性
동남 아시아의 인문적 환경과 문화적 특성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동남 아시아의 인문적 環境(환경)과 文化(문화)적 特性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동남아시아`란 명칭이 쓰이기 처음 하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이 지역을 부르는 명칭은 통일되지 못한 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남아있다 유럽인들은 이 지역을 흔히 인도 저편의 지역이란 의미에서 영어로는 Futher India, 프랑스어로는 L`Inde ext rieure라고 칭하였다. 따라서 스리랑카, 인도의 아쌈 지방, 안다만 열도, 중국(China)의 운남성, 대만 등도 …(省略)
동남 아시아의 인문環境(환경)과 文化(문화)적 特性
Download : 동남 아시아의 인문환경과 문화적 특성.hwp( 32 )
다.동남아시아의인문환경과문화적특성 , 동남 아시아의 인문환경과 문화적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동남 아시아의 인문environment과 文化적 property(특성)
1. 동남 아시아의 범주
2. 다인종 사회- 민족 갈등
3. 역싸적 배경
4. 文化적 property(특성)
(1) 기층文化-농경 文化
(2) 외래 文化의 influence-중국(China), 인도 文化
(3) 서구 文化의 influence
(4) 국민 文化
1. 동남 아시아의 범주
오늘날 우리가 친숙해져 있는 `동남 아시아`라는 명칭은 사실 그리 오래된 용어가 아닐것이다.
한편 중국(China)인들은 이 지역을 `南洋`이라고 불렀다.. 이것이 쓰이기 처음 한 것은 제 2차 세계 대전 중 지금의 동남아지역을 점령한 日本 군에 대항하기 위해 1943년 실론(현재의 스리랑카)에 연합군에 의한 `동남아시아사령부(South-East Asia Command)`가 설치되면서부터이다. 宋代까지는 南海라는 이름이 일반적이었으나, 元代부터 淸 중기까지는 동남아시아를 두 지역으로 나누어 필리핀과 보르네오 등은 東洋, 베트남을 비롯한 그 서쪽 지역은 西洋이라고 하였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범위에는 버마,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부르나이, 필리핀 등 10개국이 열거되고 있다 이처럼 상기 10개국이 동남아시아로 통용되기 처음 하는 것은 대전이 끝나고도 한참 후인 1960년대에 들어서였다. 18세기 중반에는 東洋을 東南洋, 西洋을 南洋이라고 하다가, 日本 인들이 명치유신 이후 아시아를 東洋, 유럽을 西洋으로 호칭함에 따라 南洋은 동남아시아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같은 동남 아시아의 범위 설정은 다분히 정치적인 것으로 이에 대해 인류학자들은 국경이 아니라 文化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