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게임 산업의 하드웨어 측면과 소프트웨어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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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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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산업에서는 메이커·유통·소매가 있고 메이커가 개발한 제품이 유통·소매를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도달한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메이커의 경우는 기존 산업과 조금 다른 면이 있따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메이커가 유통·소매를 하드웨어메이커에 위임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점에는 長點과 단점이 있따 長點은 첫째, 하드웨어메이커가 판매를 하기 때문에 작은 소프트웨어메이커의 경우에도 쉽게 이 산업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며(낮은 진입장벽), 둘째, 따라서 직접적인 판매 루트를 필요로 하지 않아 재고리스크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셋째, 하드웨어메이커 입장에서도 하드웨어를 팔기위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통 이외의 게임산업의 특징으로는 첫째, 게임 소프트웨어는 다른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값이 싼 반면, 재미있고 몇번이고 원하는 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둘째, 게임산업은 제품을 팩키지 형태로 제공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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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Positioning
3) Playstation2의 경쟁우위
(6) Platstation2에 대한 전략(戰略) 적 제안
1) 네트워크게임기로의 이미지 강화
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3) 주요 서드파티의 지배강화
4) 확장을 통한 기능강화에 주력
(7) example(사례) analysis의 시사점
1) 네트워크 시대의 도래
2) 소프트웨어에의한 게임시장의 지배
3) Playstation2 WIN
1. 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및 특징
먼저 게임산업의 특징을 명확하게 알기 위해 게임 산업에서의 상품의 유통 그리고 돈의 유통을 기존 산업과 비교하도록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경우 어떤 가격으로 어떻게 팔 것인가를 하드웨어메이커와 소프트웨어메이커가 함께 논의하는 경우가 많다. 게임산업의 하드웨어메이커·유통·소매, 그리고 최종 소비자의 관계는 기존 산업과 동일하다. 동시에 역방향으로 돈과 정보가 메이커로 이동한다.
게임산업에서는 하드웨어메이커(Hard-Ware), 소프트웨어메이커(Soft-Ware), 유통, 소매가 존재한다. 이것이 바로 게임산업의 매우 특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따
최근 일부 소프트웨어메이커의 경우 독자적인 유통 및 소매루트를 개발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아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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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및 특징
2. 하드웨어 메이커의 비즈니스 모델
(1) 특징
(2) 하드웨어메이커의 비즈니스 모델의 alteration(변화) (1984년 이후)
1) 게임산업 성장초기
2) 닌텐도·세가·NEC 시대
3) 닌텐도·SCEI·세가 시대
(3) 플랫폼마다 차이와 문제가되는점
1) 닌텐도 모델
2) SCEI(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모델
3) 세가 모델
(4) 하드웨어메이커의 비즈니스 모델의 이점과 문제가되는점
3. 소프트웨어 메이커의 비즈니스 모델
(1) 특징
(2) history(역사) 전개
(3) 소프트웨어 메이커의 현상태와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4) 소프트웨어 메이커의 비즈니스 모델example(사례)
(5) 향후의 課題
4. 정 리
5. example(사례) 연구 : SONY Playstation 2
(1)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 Playstation2
1) 연혁
2) Playstation2의 VISION
3) Playstation2의 기능
4) Playstation2의 2001년도 판매現況
5) SONY의 주요 타켓층
6) 가격정책
(2) Playstation1
1) Playstation1의 성공전략(戰略) /요인
2) Playstation1의 성장
3) Playstation1의 위기
4) 2차 차세대 게임기 전쟁
(3) Playstation2의 성공전략(戰略)
1) 사고의 alteration(변화)
2) 확장성의 강조
3) on-line 게임분야 강화
4) 서드파티(Third Party) 지원 확충
(4) Playstation2의 성공요인
1) 소비자들의 Playstation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2) 강력한 경쟁자의 부재
3) DVD플레이어의 내장
4) 대형타이틀의 개발소식 업데이트등으로 소비자의 구매욕 촉진
5) 호환성에 유의
(5) Playstation에 대한 전략(戰略) 적 제안
1) SWOT analysis (여기에서는 경쟁사인 XBOX와 비교하여 analysis하였다. 하지만 산업구조가 하드웨어메이커가 주도하는 방향으로만 흘러간다는 단점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