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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사회의 변증법: 1919~192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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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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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문학의 독자적 특질에 기반하여 예술적 반영의 문제를 해명한 것이다. 이 자기해방이야말로 ‘외적 해방’의 진정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는 염상법의 관심이 개성의 해방에 놓여 있으며, 그것은 바로 근대적 인간에 대한 지향을 의미함을 발견하게 된다된다. 염상섭의 문학론은 부... , 개인과 사회의 변증법: 1919~1927년인문사회레포트 ,




자기 방성을 통해 나온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대한 백대진의 자연주의 문학론은 1919년 이후 염상섭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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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사회의 변증법: 1919~192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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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방성을 통해 나온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대한 백대진의 자연주의 문학론은 1919년 이후 염상섭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염상섭의 문학론은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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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시 말해 인간이 격심한 자기학대와 자기분열로 인해 진정한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고, 따라서 이러한 자기분열과 자기학대를 극복하여 개성을 회복할 때만 자기해방과 사회적 해방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염상섭은 개성을 현실반영의 예술적 매개로 설정함으로써 공리주의적 문학관에 의지하지 않고도 문학이 왜 현실의 모순을 반영해야하고 또 그것은 어떻게 가능한지를 설명(explanation)할 수 있었다. 특히 염상섭은 이전에는 지극히 막연한 수준에 머물러 있던 문학의 현실반영적 성격을 보다 구체적으로 해명했을 뿐만 아니라 개성에 대한 강조를 통해 문학의 특수성에 대한 미학적 인식을 제고시킴으로써 전대의 공리주의적 문학관을 상당히 극복하는 데 성공했다. 염상섭의 문학론은 부르주아 계몽문학론의 추상적 낙관주의를 비판하면서 이해조, 백대진으로 이어 내려온 리얼리즘문학론의 전통을 이어받아 그것을 보다 체계화시켰다.
「개성과 예술」(1922)은 이러한 개성론을 보다 체계화시키면서 개성과 예술의 관계를 해명하고 있따 이 글에서 염상섭은 근대문명의…(drop)
자기 방성을 통해 나온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대한 백대진의 자연주의 문학론은 1919년 이후 염상섭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이런 점에서 염상섭의 문학론은 1900-1910년대 계몽주의적 리얼리즘의 전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그것을 넘어서서 비판적 리얼리즘의 길을 여는 理論(이론)적 기초를 마련해준 비평사적 의의를 지닌다. 그는「자기학대에서 자기해방」에서 ‘우상과 권위’로부터 해방된 ‘적라의 개인’으로 돌아갈 때 ‘자기해방’이 가능하며, 이 자기해방이야말로 ‘외적 해방’의 진정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1. ‘개성론’의 의의

염상섭의 문학론은 개성과 문학의 관계에 대한 탐구로서 스타트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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