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풀이] 연극미학의 세 가지 기본원리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7 21:24
본문
Download : 8-7.hwp
문학사 이해의 방법을 반성하고 새롭게 모색하는 근래의 작업을 더욱 진전시키기 위해서, ‘카타르시스’‧‘라사’‧‘신명풀이’의 비교연구가 절실한 해결해야할문제로 등장했다. 그러나 사실 observation이나 현상 정리(整理) 의 차원을 넘어서서 ‘신명풀이’에 관한 理論(이론)을 정립하는 작업은 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야 감당하게 되었다. 한국전통극 특히 탈춤이 ‘신명풀이’의 연극임은 이미 오래 전에 지적한 바 있다아* 이 논문은 학술진흥재단 1995년도 특별해결해야할문제연구비로 연구되었다. “대방놀이로 하는 신명풀이,” ꡔ탈춤의 歷史와 원리ꡕ, 홍성사, 1979; 기린원, 1988에서 그런 논의를 폈다. 1. 머리말
2. 비교론의 출발점
3. 작품의 속성 비교
4. 세계관의 지향 비교
5. 뒷 말
한국전통극의 특징인 ‘신명풀이’가 연극미학의 기본원리로서 어떤 특징과 의의를 가지는가를, 연극미학의 다른 두 가지 기본원리인 ‘카타르시스’(catharsis) 및 ‘라사’(rasa)와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규정하고, 그 셋의 歷史적이고 理論(이론)적인 상관관계를 연극과 영화 양쪽에서 밝히는 작업을 이 논문에서 한다. 한국전통극에 관한 많은 의문을 다시 해결하면서, 비교연극학에서 관심을 가져온 여러 연구 대상을 서로 연결시켜 새롭게 다루고자 한다. 선택한 instance(사례)가 세계문학사 서술의 새로운 理論(이론)을 창조하는 데 아주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다른 영역에도 널리 적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성과를 이룩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 ‘카타르시스’를 원리로 하는 공연예술 특히 영화가 세계 도처에서 횡포를 부리고 있어, 우리 한국에서도 긴장하고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 거기 맞서서 우리 영화를 살리는 실제적인 작업을 하기 위한 理論(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구체적인 …(drop)
레포트/예체능
카타르시스,라사,신명풀이,예체능,레포트
Download : 8-7.hwp( 79 )
1. 머리말, 2. 비교론의 출발점, 3. 작품의 특성 비교, 4. 세계관의 지향 비교, 5. 뒷 말, , FileSize : 112K , [신명풀이] 연극미학의 세 가지 기본원리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예체능레포트 ,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
순서
1. 머리말, 2. 비교론의 출발점, 3. 작품의 property(특성) 비교, 4. 세계관의 지향 비교, 5. 뒷 말, , 내려받기 : 112K






설명
[신명풀이] 연극미학의 세 가지 기본원리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
다. ‘카타르시스’의 도전은 문학理論(이론)이나 문학사관의 유럽문명권중심주의를 부추기는 데 있는 것만은 아닐것이다. 고대그리스연극에서 originate 한 ‘카타르시스’가 세계연극의 기본원리여야 한다는 유럽문명권중심주의를 극복하고, 세계연극사의 전개를 바르게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