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주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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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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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 학자들은 아동의 출생시의 심리적 상처가 아동이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보았다.
1) 이론(理論)적 배경
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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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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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주요 기법
다. Otto Rank(1936)는 아동의 발달단계중 출생의 심리적 상처(birth trauma)를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한 사람이다. 이런 부정적인 경험때문에 아동들은 최초의 양육자와 분리-개별화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심한 어려움을 겪은 아동들은 지나치게 의존적인 아이가 되거나 심하게 매달리거나 아니면 반대로 고립된 아이가 된다. 따라서 관계치료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현재 이 시점(here and now)에 치료의 촛점을 둔다.
1. 관계놀이치료(Relationship Play Therapy)
3. 모래놀이치료
1. 관계놀이치료(Relationship Play Therapy)
출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목 차 1. 관계놀이치료(Relationship Play Therapy) 2. 게임놀이치료 3. 모래놀이치료 참고문헌
순서
Jesse Taft(1933)와 Frederick Allen(1934)에 의하여 introduce된 관계놀이치료 이론(理論)은 Otto Rank의 이론(理論)에 기초를 둔 놀이치료 이론(理論)이다. 혹은 겉으로는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깊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아이가 되기도 한다.설명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주요 기법
Taft(1933), Allen(1942), Moustakas(1959)는 Otto Rank의 이론(理論)을 아동의 놀이치료에 적용시킨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Otto Rank에 의하면 사람들은 이 출생의 심리적 상처 때문에 분리-분화(individuatation)가 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분화의 어려움 때문에 갈등을 겪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에서는 내담자의 과거경험이나 무의식을 강조하기보다는 오히려 현재의 상태를 중요하게 여기며 특히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relationship)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