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2:46
본문
Download :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분석.hwp
설명
1. 교육과정
2. 체육과 교육과정의(定義) 성격 및 특징
3. 초등학교 무용교육
1) 무용의 관념
2) 초등 교육과 무용의 관계
3) 초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
4.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무용영역 교육과정
5. 제 6, 7차 무용영역 비교 analysis
1) 학습目標(목표)의 analysis
(1) 제 6, 7차 체육과 교육과정 目標(목표) analysis
(2) 제 6, 7차 무용영역 目標(목표) analysis
2) 학습내용의 analysis
(1) 내용체계의 analysis
(2) 주요제재 analysis
6. 結論
다시 말해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의 교실활동만이 아니라 특별교육활동까지 포함하게 되었으므로 교과 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보다 폭넓고 포괄적인 의미인 교육과정이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교육계획, 교육 설계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해석하기에 이른 것이다. 신체활동을 교육의 주된 내용으로 간주하는 이 같은 전통은 중세에 침체되긴 하였으나, 근대에 다시 부활하여 점차적으로 세력을 강화시키면서 현대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아
유희적 신체 활동에 대한 인류의 이 같은 지속적 관심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믿음을 기초하고 있다아 인류는 경험을 통하여 인간의 유희적 신체활동이 사람을 보다 사람답게 만들어 주는 데에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교육의 장면에서 활용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과정의(定義) 관념은 ‘학교 내외를 막론하고 피교육자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의 총화적 노력’ 이라고 정의(定義) 내릴 수 있다아
2. 체육과 교육과정의(定義) 성격 및 특징
인간의 유희적 신체활동은 매우 오래 전부터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활용되어 왔다.제67차초등학교체육 ,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제 6차, 제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定義(정의) 무용영역의 내용을 비교 分析(분석)함으로써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좀더 나은 무용교육에 대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Download :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분석.hwp( 43 )
,사범교육,레포트
다. 이같이 유희적 신체활동이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활용될 때 그것은 체육 활동이 된다 인간을 보다 완전하게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역사(歷史)적으로 일찌감치 놀이, 스포츠, 무용 등 체육활동…(생략(省略))
순서
제67차초등학교체육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分析(분석)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分析(분석)`에 관한 입니다. 고대 중국(中國)의 교육과정인 육예(시, 서, 예, 악, 사, 어)에서 활쏘기와 말타기 활동을 포함시켰으며, 고대 희랍에서도 김나지움에서 레슬링 등 신체활동이 주된 교육 내용이 되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희적 신체 활동은 훌륭한 시민 을 양성하기 위하여 모든 민족, 국가들이 관심을 기울인 중심 대상 가운데 하나였다. 세일러(Saylor)와 알렉산더(Alexander)는 1954년에 발표한 그들의 저서에서 `교육과정이란 교실 안에서든지, 운동장에서든지 또는 학교 안에서든지 간에 학습에 effect을 주기 위한 학교가 하는 노력의 총체` 라고 하였다. 제 6차, 제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무용영역의 내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좀더 나은 무용교육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제 6, 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무용영역 비교 분석`에 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