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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일 관 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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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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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태평천국의 정책에 대한 여러 가지 성격 논란은 태평천국이 혁명운동으로서 공·균을 지향하는 한편으로 전통적 정치·사회질서의 기본적 측면을 자연스러이 온존시켰기 때문이라 볼 수 있따 정책들의 상호모순성에 대하여, 어느 일방만을 강조함으로서 서로 대립되는 평가를 초래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구성원리는 봉기전 배상제회 시기의 저작물인 「백정가」뿐만 아니라 ‘친에의 효가 곧 천제에의 효’이고 ‘친에의 역은 곧 천제에의 역’이라는 「원도구세가」의 표시에서 그 원형을 찾아 볼 수 있따
집단지도체제의 왕조권력구조와 가부장적 륜리체계를 설정하고 있는 태평천국사회가 전통적 신분계층구조를 기초로 하고 있음은 그 반청격문집인 「반행조서」에서 볼 수 있따 즉 반청비밀결사인 삼합회당에 태평천국에의 동참을 요구하고 청조지배정치의 모순을 인식한 각성의 ‘명유학사’ ‘영웅호걸’에게 근왕의 훈적‘을 세울 것을 호소하고 아울러 신사층의 향촌무장집단으로서 태평천국에게 타격을 주고 있었던 단용과 관민에게까지 반청에 참가하도록 하는 등 만주족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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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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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태평천국 지도층이 진시황이래 군주의 유·불·도교와 관련한 ‘우상’숭배를 이단시하고, 군주의 상제경배 즉 제천의 독점을 부정한 것은 두드러... , 한 일 관 계 사인문사회레포트 ,
다. 왜냐하면 태평천국에서 만민은 상제천하일가의 형제자매이므로 군과 민은 모두 제한 없이 상제를 경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이것은 태평천국이 지향했던 ‘공’이 종교적 측면에서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따 그러나 천하일가론에 기초하여서 제천독점을 통한 비판은 기존의 군주와 청조권력에 대한 비판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군주의 제천독점이 갖는 정치적 의미와 관련하여 볼 때 이는 사회 의식의 개혁적인 면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태평천국 지도층이 완전히 군주제 자체의 부정과 군·민의 정치적 평등을 지향했던 것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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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태평천국 지도층이 진시황이래 군주의 유·불·도교와 관련한 ‘우상’숭배를 이단시하고, 군주의 상제경배 즉 제천의 독점을 부정한 것은 두드러...


결국 태평천국 지도층이 진시황이래 군주의 유·불·도교와 관련한 ‘우상’숭배를 이단시하고, 군주의 상제경배 즉 제천의 독점을 부정한 것은 두드러진 특징이었다. 오히려 논자에 따라서는 태평천국도 신봉건왕조로서 전통적 통치질서·등급질서를 온존시켰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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