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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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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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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자는 어머니의 구역질을 `비통`하고 `처절`하다고 표현하고 있따 이것은 어머니가 그렇게 동물적인 삶을 살 수 밖에 없도록 내모는 `아버지` ㅡ 가부장적 제도 ㅡ 의 존재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는 동정이 시선이다. 임신의 징후였다.

초조(初潮)였다.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옷 속에 손을 넣어 거미줄처럼 온몸을 끈끈하게 죄고 있는 후덥덥한 열기를, 그 열기의 정체를 찾아내었다.8090년대여성작가들의아버지 , 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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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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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0년대여성작가들의아버지

Ⅰ. 목차
Ⅱ. 서론
Ⅲ. 본론
오정희의
양귀자의 <유황불>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여성의 입장에서 본 아버지
Ⅳ. 結論(결론)
V. bibliography
VI. 마치고..


오정희의
오정희의 소설 〈china(중국) 인 거리〉에서 어린 소녀 화자는 항상 아이를 임신하고 있는 어머니의 여덟 번째 아이 출산을 지켜보며 가부장적 제도에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낸다.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낳아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나는 처음으로 여자의 동물적인 삶에 대해 동정했다. 어머니의 구역질은 비통하고 처절했다. 즉, 나이 어린 화자에게 아무런 존재감이 없던 무능력한 `아버지`의 모습이 사회제도 아래서 강자(强者)의 입장으로 간접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낮잠에서 깨어났을 때 어머니는 지독한 난산이었지만 여덟번째 아이를 밀어내었다.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수채에 쭈그리고 앉아 으윽으윽 구역질을 하고 있었다. <한계령>에서 화자인 작가는 어린 시절 친구였던 은자의 전화를 받는데서 이…(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 또 아이를 낳게 된다면 어머니는 죽게 될 것이다. 어두운 벽장 속에서 나는 이해할 수 없는 절망감과 막막함으로 어머니를 불렀다.

결국 화자는 초조를 겪으면서 이해할 수 없는 절망감과 막막함에 휩싸이게 된다 이 절망감과 막막함은 화자가 가부장적 제도 아래서 여성의 삶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며 생기는 것이다. 즉, 여기서 `아버지`라는 존재는 화자를 절망감과 막막함으로 내모는 가부장적 제도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따 ( 어머니를 비통하고 처절한, 동물적인 삶으로 내몬 인물이 바로 `아버지`이기 때문일것이다 )

양귀자의 <유황불>
양귀자의 <유황불>, <한계령> 은 <한계령>이 실린 「원미동 사람들」과는 별개로 연결된 연작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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