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說明)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18:4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hwp
즉,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을 하는 과정에서 숫자가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기 않는다.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 구분하 이유와 각 예를 문항 들어 설명 하시오
사회과학,측정해서,수준,구분하,이유와,각,예를,문항,들어,설명,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1.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2.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3.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4.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5.gif)
![[사회과학]%20측정해서%20수준을%20구분하는%20이유와%20각%20예를%203문항을%20들어%20설명%20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B8%A1%EC%A0%95%ED%95%B4%EC%84%9C%20%EC%88%98%EC%A4%80%EC%9D%84%20%EA%B5%AC%EB%B6%84%ED%95%98%EB%8A%94%20%EC%9D%B4%EC%9C%A0%EC%99%80%20%EA%B0%81%20%EC%98%88%EB%A5%BC%203%EB%AC%B8%ED%95%AD%EC%9D%84%20%EB%93%A4%EC%96%B4%20%EC%84%A4%EB%AA%85%20%ED%95%98%EC%8B%9C%EC%98%A4_hwp_06.gif)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說明) 하시오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說明) 하시오
측 정 의? 수 준
1.명목수준의 측정(測定) (명명적 측정(測定) )
?1)의의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이란 측정(測定) 의(定義) 여러 수준 또는 종류 가운데 가장 단순한 것으로서 측정(測定) 대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구분하고 구분된 각 집단 또는 카테고리에 숫자나 부호 또는 명칭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은 측정(測定) 대상인 사물이나 현상을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각 집단에 명칭을 부여하는 작업인 것이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 의하면 동일한 집단 내의 구성요소는 상호 동등하게 간주되며 상이한 집단의 구성요서는 差別되게 간주된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을 할 수 있는 변수들은 성(gender), 인종, 종교적 선호 그리고 정당적 선호 등을 들 수 있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의(定義) 예로서 측정(測定) 대상의 종교적 선호에 따라서 分析단위인 대상을 기독교, 불교, 회교 그리고 유태교 등으로 구분하고 명칭을 부여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한 측정(測定) 대상을 인종에 따라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 등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 속한다.
?그런데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서 사용된 숫자가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또한 숫자들의 계산이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고 해서 수학적 조작이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닌것이다 .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의(定義) 숫자적 속성의 기본은 한 카테고리 내의 모든 대상은 서로 동등하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다른 카테고리의…(drop)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측정해서 수준을 구분하는 이유와 각 예를 3문항을 들어 설명 하시오.hwp( 68 )
다. 예를 들어 남자는 1로 여자는 2로 표현하기로 하였을 때, 2라는 숫자는 여자를 나타내는 기호에 불과한 것이고 두 사람의 여자는 아닌것이다 . 따라서 1+2=3이 되지 않으며, 사실상 이 1카테고리의 남자의 수와 2카테고리의 여자의 수를 합친다는 뜻으로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명목수준의 측정(測定) 에는 측정(測定)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행위도 포함되는데, 이 경우 부여된 숫자는 조사자가 data(資料)를 수집하고 分析하는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한 명칭이나 부로호서의 의미만을 지닐 뿐이다.